히어로 소개: FLIR 카메라로 불속에 갇힌 희생자를 구조한 소방관 | FLIR Systems

오늘의 히어로 소개: FLIR카메라로 불속에 갇힌 사람을 구조한 소방관

Tuesday, October 4, 2016


Kyle Olson(카일 올슨)

FLIR에서는 FLIR 첨단 기술로 영웅이 된 이들의 사례를 매월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달에는 FLIR 본사에서 멀지 않은 거리에 있는 오레건 주 클래커머스 제1 광역소방대(Clackamas Fire District #1)의 스토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이 스토리는 FLIR K45 열화상 카메라 (TIC)로 지난 9월 완전히 화염에 휩싸인 집 안에서 사람을 구조한 실화입니다.

우리는 자세한 스토리를 들어보기 위해  Clackamas Fire District #1(제1광역 소방대) 에서 15년째 근무하고 있는 캡틴 카일 올슨을 인터뷰했습니다.

Q: 현장에 도착했을 때 화재 상황을 말씀해주십시오..

캡틴 올슨: 화재가 발생했으며, 불 속에 사람이 갇혀 있는 것 같다는 신고 전화를 받은 것은 새벽 4시 무렵이었습니다. 광역 소방대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소방서들 중에서 우리 클래커머스 소방대의 소방차가 제일 먼저 현장에 도착했습니다. 이 소방차로 출동한 대원들이 무전으로 제가 지휘하고 있는 특수 구조대원들에게 현장에 대해 미리 알려주었기 때문에, 우리 구조대원들은 현장에 도착하기 전에 이미 상황을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접근했을 때는 건물의 삼면에서 화염이 뿜어져 나오고 있었으며 우리 구조대원들은 각오를 단단히 해야 했습니다. 제1호 소방차의 칼 쾨니히 캡틴이 구조대원들에게 건물 안에 피하지 못한 사람이 있으니 신속하게 구조하라는 임무를 부여했습니다. 구조대원들은 장비를 착용하고 휴대형 열화상 카메라를 지참하여 건물에 진입할 준비를 완료했습니다.

 Q: 건물 내부에 진입했을 때의 현장 상황을 말씀해주십시오. 열화상 카메라가 수색 및 구조 임무에 기여한 것은 어떤 부분이었습니까?

캡틴 올슨:제1호 소방차는 두 개의 소방 호스로 건물에 물을 살포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한편 구조대원들이 건물 내부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네 명의 구조대원들이 건물에 진입했을 때는 열기가 매우 강했으며 짙은 연기로 앞을 거의 볼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우리 대원들은 각자 열화상 카메라를 지급받아 사용하고 있었으므로 두 명씩 두 팀으로 나누었습니다. 제가 동료 스콧트 콜러 소방관과 세 번째 방에 진입하자 마자 제 FLIR K45 열화상 카메라에 주변과 구분이 되는 이미지를 발견했습니다. 그 이미지는 바닥에 쓰러져 있었으며 비틀어져 있어서 사람이 아닌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제 열화상 카메라의 화면에서 사람의 발을 식별할 수 있었으며 즉시 구조모드로 돌입했습니다. 동료에게도 공기흡입장치(SCBA) 마스크를 통해 "사람 발견"이라고 알렸습니다. 스콧트 콜러 소방관과 저는 무너져 내린 천장, 파괴된 출입구, 불 타고 있는 가구 등을 지나 조심스럽게 그 사람을 건물 밖으로 이송했습니다.

건물 밖으로 나온 즉시 위생 담당관이 응급 구호조치를 실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한 이웃 사람이 집 뒷편에 한 사람이 더 갇혀 있다고 알려 주었습니다. 우리 구조대원들은 즉시 집 안으로 다시 진입했습니다. 집 안은 여전히 연기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우리는 다시 두 개 팀으로 나뉘어 나머지 방들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방에는 사람이 없었으므로 우리는 일차 수색 임무가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Q: 그날 수색 및 구조 임무에서 열화상 카메라는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캡틴 올슨: 집 안에서는 시야가 거의 보이지 않았기에 열화상 카메라가 우리의 눈 역할을 했습니다. 열화상 카메라의 우수한 성능 덕분에 화염과 연기 속에서도 물체와 사람을 즉시 분간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또한 FLIR K45 덕분에 동료 소방대원들의 위치를 알 수 있었으며 모두 안전하게 집 밖으로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시야가 거의 제로인 불 속에서 열화상 카메라도 없이 임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제 위치와 출구의 방향을 찾기 매우 어려웠습니다. 다행하게도 무사히 탈출할 수 있었지만, 그때의 경험으로 저는 모든 소방관들이 안전하게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 장비 및 기술을 갖춰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열화상 카메라도 물론 필수 장비에 포함됩니다.

Q: 만일 열화상 카메라가 없었다면 무슨 방법으로 집안에서 사람을 찾을 수 있었을까요?

캡틴 올슨: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기 전에 사용하던 기존의 수색 및 구조방법은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방안에서 한 손으로 벽을 짚으면서 다른 손을 방 중심으로 향하게 하여 한 바퀴 도는 것이었습니다. 소방관들은 거의 아무 것도 볼 수 없었으며, 사람과 물체를 구분하는 것은 거의 본능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이 방법도 효과적이었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소방관의 생명이 위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 저는 모든 소방관들에게 열화상 카메라가 개인 장비로 지급되어 인명을 찾아 구조하고, 출구를 찾을 수 있으며, 화재 현장에서 나오지 못한 동료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을 아주 큰 발전이라 생각합니다.


FLIR는 캡틴 올슨과 클래커머스 제1 광역소방대, 그리고 모든 긴급출동대원들에게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조하는 데 대하여 감사를 표하는 바입니다.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제5 특수구조대의 대원들: 캡틴 카일 올슨, 장비 운용담당 앤드류 브라이언, 소방관 애덤 오프스테트, 소방관 스콧트 콜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