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화상카메라를 활용하여 무더위 속에서도 집을 시원하게 유지하는 방법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는 요즘, 선풍기나 에어컨을 틀어도 집을 시원하게 유지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단열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건물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하면, 이런 문제를 찾아내 여름철에도 집을 언제나 시원하게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열화상을 이용해 공기누출문제점 해결

쾌적하고 건강하면서 안전한 실내공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환기가 매우 중요합니다.하지만 최근 대부분의 건물들은 필요이상으로 공기가 빠져나가는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불량한 설계 또는 시공으로 인해 굴뚜기나 다락, 벽에 설치된 송풍구, 마감이 불량한 문등을 통해 차가운 공기가 빠져나가고, 뜨거운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렇게 공기가 새어 나가고 있는 지점을 찾기란 매우 까다로운 일입니다. 하지만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면 뜨거운 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이동하는 경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공기가 새어 나가는 부분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마감이 불량한 문틈을 통해 공기가 새어 나가는 모습. 

단열재가 없는 지점에 단열재 충전

단열재는 난방에 필요한 것이지 냉방에는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셨나요? 아닙니다. 단열재는 난방과 냉방 모두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단열재는 열의 전도를 예방함으로써 열이 새어 나가거나 새어 들어오는 것을 막아 줍니다. 단열이 잘 되어 있는 집은 한 번 실내 온도를 낮춰 주면, 그 온도를 장시간 유지합니다. 즉, 24시간 내내 에어컨을 틀지 않아도 시원하게 지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하면, 집안 곳곳에 단열재가 부족한 곳을 정확히 찾아내고 열기가 집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위치에서 단열재가 이탈하여, 천장을 통해 열기가 들어오고 있는 모습.

 
오래되거나 유리 한 장으로 된 창문 교체하기

미국 에너지국에 따르면, 가정에서 난방이나 냉방을 할 때 25%-30%에 달하는 열기가 창문을 통해 들어오거나 나간다고 합니다. 오래되거나 유리 한 장으로 된 창문의 경우, 창문 틀 주변으로 단열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에너지 낭비의 주범 중 하나입니다.

열화상 카메라로 창문을 측정했을 때, 상당한 양의 열기가 빠져나가거나 들어오는 모습이 관찰된다면,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으로 창문을 교체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좋은 에너지 절감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상당한 양의 열 에너지를 통과시키는 효율이 떨어지는 창호.

집을 더욱 시원하게 유지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전문가를 초청하여 에너지 효율 검사를 수행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열기가 침투해 들어오는 지점을 찾고 유용한 개선 방안이나 수선 방안을 제시해 주기도 합니다. DIY로 집을 꾸미기 좋아하는 사람들도 경제적인 가격의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여 찬 공기가 누출되거나 에너지 손실을 유발하는 지점을 정확히 찾아낼 수 있습니다. 전문가 수준으로 집을 진단하고 유지 보수하기를 원한다면, FLIR TG165, FLIR C3, FLIR E8 카메라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