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R, 세계 최대 규모의 사자 개체 보호 사업 “24 Lions”에 참여

Cabela Family Foundation 과 협력 보호 단체들이 진두지휘하는 사자 개체 보호 사업인 Twenty Four Lions 는 최근 세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사자 국제 이동 사업을 시행하여, 사자들을 모잠비크 소재 잠베지 델타 삼각주에 이주시켰습니다. 사업 시행에 앞서, Twenty Four Lions는 이동 과정에서 야생의 사자들에게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백색광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인자)을 찾고 있었습니다. 아울러, 마취 상태의 사자들을 24시간 모니터링(특히 야간) 할 수 있는 방법도 필요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Twenty Four Lions 시행팀은 백색등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사자들을 안전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을 FLIR에 문의해 왔습니다. FLIR의 열화상 기술을 이용해, Twenty Four Lions 팀은 지난 2018년 8월 5일, 마침내 세계에서 가장 대담한 동물 보호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사자를 안전하게 이동시킬 수 있었습니다.

현재, 사자는 아프리카 대륙 26개 국가에서 이미 멸종된 상태이지만, 놀랍게도, 100년 전만 해도 20만 마리의 사자가 아프리카 전역에 서식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2만 마리의 사자만 야생에 남아 있는 실정입니다. 사자 등 야생 동물의 개체군을 복원하기 위한 사업인 Twenty Four Lions 사업은 전례 없던 동물 보호 목표를 세우고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총 24 마리의 야생 사자를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국경을 넘어 모잠비크 소재 잠베지 델타 삼각주까지 이동시키는 것이 사업의 목표였습니다. 잠베지 델타는 아프리카에서 생태 환경이 가장 잘 보존되어 있는 지역 중 하나입니다. 우선, 수의사, 조종사, 생물학자 등으로 구성된 팀은 24 마리의 사자를 잠베지 델타 내에 있는 250만 에이커 크기의 폐쇄형 보호 구역에 이주시켰습니다. Twenty Four Lions 팀은 이 보호 구역에서 사자들이 새로운 생태환경에 적응할 때까지 보호하면서 사자들을 꼼꼼히 모니터링하여, 건강상태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이주 대상으로 선정된 사자들은 예상보다 늦게 도착하였습니다. 아울러, Boma(폐쇄 보호 구역)에 도착한 이후, 사자들의 위치를 확인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야간에 안전하게 사자들을 모니터링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그러나, Twenty Four Lions 팀의 생물학자들은 FLIR Scout II 제품을 이용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백색광 없이도 사자의 호흡과 움직임을 안전하게 모니터링하여, 민첩성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FLIR는 사업의 성공적인 성공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Twenty Four Lions의 예측 모형 결과에 따르면, 8월 5일 잠베지 델타에 방사된 사자들은 20년 이내에 전세계 야생 사자 개체수의 약 10%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FLIR는 자사 기술이 Twenty Four Lions과 같은 환경 보호 사업에 사용되고 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FLIR는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 이러한 유의미한 사업에 더욱더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입니다.

해당 사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24lions.org 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기사